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부, 알뜰교통카드에 더 많은 혜택 준다..사용 및 신청방법은?

by 조나빠 2023. 2. 15.
반응형

대중교통비 인상 '천천히'.. 요금동결 지자체에는 인센티브도

정부가 대중교통 요금인상 시기를 최대한 늦추는 한편, 고물가로 인한 국민부담을 줄이기 위해 알뜰교통카드 최대 지원횟수를 늘리고 대중교통비 소득공제도 상향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공공요금을 동결한 지방자치단체에는 특별교부세와 같은 인센티브를 지급하기로 하여 각 지자체들의 반응에 관심이 집중됩니다.

알뜰교통카드 한도 44회 → 60회로, 대중교통비 소득공제 40% → 80%로

저와 같이 출퇴근을 대중교통으로 해결하는 '데일리 커뮤터'에게 고정 지출비용인 대중교통비를 줄일 수 있다는 소식은 가정살림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에 솔깃해 질 수밖에 없는 정보입니다.

 

구체적인 교통요금 지원안으로 1)알뜰교통카드 한도를 44회에서 60회로 늘리고 2)저소득층 적립단가도 500원에서 700원으로 상향하며 3)대중교통비 소득공제를 올해 하반기까지 적용하면서 공제비율도 40%에서 80%로 늘리겠다고 합니다.

알뜰교통카드란?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상관없겠지만 처음 들어보신 분들은 어떤 카드이며 어떤 사용혜택이 있고 어떻게 신청하면 될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1인이 바로 접니다 ;;) 그래서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https://www.alcard.kr) 및 인터넷상에 떠도는 관련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국민 교통비 절감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8년 시범사업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도보 또는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일리지 지급원리, 적립액

마일리지를 받기 위해서는 1)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고 2)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한 후 발급받은 카드를 등록해야합니다. 그리고 앱이 거리계산을 하기 위해서 출발 전 "출발"버튼, 그리고 도착 후 "도착" 버튼을 반드시 클릭해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로 적립 가능한 최대거리는 800m입니다. 그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마일리지 지급도 월 15회 미만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며 최대 60회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에는 두배가 지급됩니다.

카드발급 대상/사용범위

알뜰교통카드는 정부와 지자체가 예산을 50:50으로 부담하여 시행되는 제도로서 해당사업에 참여중인 지자체에 주민등록주소지를 두고 있는 만19세 이상 시민이면 전국 어디에나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 회원가입 가능지역 :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청주,옥천,제천,충주), 충남, 전북(전주,완주,익산,남원,군산,정읍), 전남(무안,순천,신안,목포,여수,해남,광영,나주,담양), 경북(포항,경주,경주,김천,영천,구미,상주,칠곡/경산,안동), 경남, 강원(춘천,강릉,원주)

알뜰교통카드 종류

카드사별로는 신한/우리/하나카드가 있고 카드종류로는 신용카드/체크카드/모바일 페이가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하나카드가 조금 더 혜택을 주는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는 대중교통을 20% 할인해주고 체크카드는 15% 할인해줍니다. 타 카드대비 5~10% 정도 더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티머니 제로페이와 알뜰교통카드가 협력한 모바일 페이도 있습니다.

 

마일리지 사용방법

신한/우리/하나카드는 알뜰교통카드 앱과 알뜰교통카드 모두를 사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하지만 티머니페이,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이용시에는 알뜰교통카드앱과 각 모바일카드앱 모두를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며 따라서 주소지 확인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주민등록상 주소가 기입된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발급신청 안하면 무조건 손해인 카드

모르면 쓰지 않겠지만 카드의 존재를 아는 사람들은 무조건 발급을 받을 정도로 마일리지 적립이 많이 됩니다. 정부에서도 이렇게 사용장려를 하니 카드 발급받지 않을 수 없겠죠?

 

저도 금일 티머니 제로페이와 알뜰교통카드가 결합된 모바일 페이 카드를 신청하려고 합니다. 다음에는 카드 사용기를 블로그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